package ch04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erverSocket;
import java.net.Socket;
public class MultiThreadServer {
// 메인 함수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=== 서버 실행 === ");
ServerSocket serverSocket = null;
Socket socket = null;
try {
serverSocket = new ServerSocket(5001);
socket = serverSocket.accept();
System.out.println("포트 번호 - 5001 할당 완료");
// 1. 클라이언트 데이터를 받을 입력 스트림 필요
// 2. 클라이언트에 데이터를 보낼 출력 스트림 필요
// 서버측 - 키보드 입력을 받기 위한 입력 스트림 필요
BufferedReader socketReader =
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PrintWriter socketWriter =
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BufferedReader keyboardReader =
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// 멀티 스레딩 개념에 확장
// 클라이언트로 부터 데이터를 읽는 스레드
Thread readThread = new Thread(() -> {
try {
String clientMessage;
while( (clientMessage = socketReader.readLine()) != null ) {
System.out.println("서버측 콘솔 : " + clientMessage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);
//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스레드 생성
Thread writeThread = new Thread(() -> {
try {
String serverMessage;
while( ( serverMessage = keyboardReader.readLine() ) != null) {
// 1. 먼저 키보드를 통해서 데이터를 읽고
// 2. 출력 스트림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보내야 한다.
socketWriter.println(serverMessage);
}
} catch (Exception e2) {
}
});
// 스레드 동작 -> start() 호출
readThread.start();
writeThread.start();
// Thread join() 메서드는 하나의 스레드가 종료될때 까지 기다리도록 하는
// 기능을 제공 한다.
readThread.join();
writeThread.join();
System.out.println("--- 서버 프로그램 종료 --- ");
} catch (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 finally {
try {
socket.close();
serverSocket.clos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package ch04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ocket;
public class MultiThreadClien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### 클라이언 실행 ### ");
try {
Socket socket = new Socket("localhost", 5001);
System.out.println("*** connected to the Server ***");
PrintWriter socketWriter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BufferedReader socketReader =
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BufferedReader keyboardReader =
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// 서버로 부터 데이터를 읽는 스레드
Thread readThread = new Thread(() -> {
// while <----
try {
String serverMessage;
while( (serverMessage = socketReader.readLine()) != null ) {
System.out.println("서버에서 온 MSG : " + serverMessage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);
// 서버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스레드
Thread writeThread = new Thread(() -> {
try {
String clientMessage;
while( (clientMessage = keyboardReader.readLine()) != null ) {
// 1. 키보드에서 데이터를 응용프로그램 안으로 입력 받아서
// 2. 서버측 소켓과 연결 되어있는 출력 스트림 통해 데이터를 보낸다.
socketWriter.println(clientMessage);
}
} catch (Exception e2) {
e2.printStackTrace();
}
});
readThread.start();
writeThread.start();
readThread.join();
writeThread.join();
System.out.println("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종료 ");
} catch (Exception e) {
}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네릭(Generic) (0) | 2024.06.07 |
---|---|
1 : N 양방향 통신 (0) | 2024.06.07 |
Socket (0) | 2024.06.07 |
파일복사(문자기반 입/출력) (1) | 2024.06.04 |
파일 출력 스트림(문자 기반 스트림) (0) | 2024.06.04 |